기타/낙서장

'모야모야병' 앓던 여대생 강도 따돌리다 의식불명(의정부)

skymoon123 2016. 6. 9. 11:04
반응형

 

【의정부=뉴시스】김주성 기자 = 희귀·난치성 질환인 '모야모야병'을 앓던 여대생이 귀가길에 만난 강도를 따돌리려 도주하다 뇌출혈로 의식불명에 빠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A(30)씨는 지난 5일 오후 11시52분께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귀가하는 여대생 B(20)씨의 뒤를 따라가 금품을 빼앗기 위해 소지하고 있던 흉기로 B씨를 위협했다.

B씨는 A씨의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뒤도 돌아보지 않고 집으로 전력을 다해 뛰었다.

B씨는 간신히 강도를 따돌렸지만, 집에 도착한 후 쓰려진 뒤 중태에 빠져 현재까지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

원인은 '모야모야병'으로, 뇌혈관이 좁아지는 협착이 점차 진행돼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경기 의정부경찰서는 강도행각을 벌인 A씨를 붙잡아 지난 7일 강도치상 혐의로 구속했다.

경찰 조사에서 A씨는 “생활비 마련을 위해 범행을 저지르게 됐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추가 범행 여부 등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jskim@newsis.com

요즘들어 흉흉한 뉴스가 많습니다...ㅠㅠ

 

이번엔 강도를 피해 도망치던 여대생이 평소 앓고 있던 병에 의해 뇌출혈로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는 뉴스가 있었는데요...ㅠㅠ

 

다행히 용의자는 검거를 했다고 하네요.

 

세상이 이렇게나 흉흉해서 ..ㅠㅠ

 

빨리 회복했으면 좋으련만....ㅠㅠ

 

 

 

 

그렇다면 이렇게 여대생을 의식불명에 빠지게 만든 모야모야 병은 과연 무엇일까요??

 

모야모야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모야모야병

[ moyamoya disease ]

요약
모야모야병이란 대뇌로 들어가는 양측 속목동맥(내경동맥)의 끝부분과 앞대뇌동맥(anterior cerebral artery)과 중대뇌동맥(middle cerebral artery)의 시작부분이 점진적으로 좁아지다가 막히는 소견과, 이로 인하여 좁아진 동맥부분 인접부위의 뇌기저부에서 가느다란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자라나와 모여 있는 혈관망이 뇌동맥조영상에서 나타나는 뇌혈관질환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야모야병 [moyamoya disease]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1. 모야모야병의 약물치료는 없습니까?

모야모야병의 원인을 아직은 확실히 알 수 없으므로, 근본적인 치료약제가 개발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혈관이 서서히 좁아지다가 막히는 현상에 대하여 아스피린, 스테로이드나 혈관확장제등을 시도해 보았으나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모야모야병으로 인한 간질발작이나 두통에 대하여는 항경련제나 소염진통제 등을 투약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모야모야병이 유전입니까?

모야모야병의 역학조사에서 가족적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7~12% 정도 입니다. 일본의 여러 연구소에서 유전적인 연구를 하고 있으나, 아직은 연구소마다 관여하는 유전자에 대한 결과가 일치하지 않고 있어, 모두 유전적인 질병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3. 모야모야병은 수술로 완치됩니까?

모야모야병에서 수술의 역할은 이 질병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뇌허혈이나 뇌경색을 완화시키거나 최소화하여 환자가 불편하게 느끼는 팔다리 운동마비 등의 증상이 현저히 줄어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결코 수술이 이 질병을 완치시키지는 못합니다.

4. 모야모야병의 진단은 어떻게 합니까?

일단은 환자의 여러 가지 증상이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는 방사선학적 검사가 중요한데 우선 성능이 좋은 뇌혈관 CT, 뇌MRI, 혹은 뇌MRA로 간접적인 진단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5. 모야모야병에 대하여 수술(두개내외우회로형성술)을 받는 환자에 대한 의료보험혜택은 어느 정도입니까?

모야모야병은 희귀질환으로서 선택진료비를 제외한 환자본인이 부담하여야 할 비용은 총요양급여비용(수술비 및 입원비용 등)의 10%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야모야병 [moyamoya disease]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반응형